K-방역과 파격적 관광홍보 영상 등 세계의 이목이 쏠리는 가운데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는 파워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영상물 제작과 글로벌 홍보를 시도한다.
관광공사의 이번 시도는 외국인들이 코로나로 당장 한국을 찾지 못하더라도 한국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지속 확대해, 종식 이후 꼭 방문하고 싶은 한국을 버킷리스트에 넣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도다. 특히 파워 인플루언서의 시각에서 한국에 대한 선호도를 높이는 새로운 방향의 사업추진이 필요하다는 판단이 크게 작용했다.
영상물은 중화권, 일본, 구미주, 아시아중동 등 해외 권역별 국내 거주 파워 인플루언서 활용 브이로그, 가상현실, 라이브 생방송 등 다양하다. 지난 4일 공개된 태국인 유튜버 ‘하이프래’의 영상을 시작으로 연말까지 제작되는 총 20개 영상들은 각 인플루언서 채널과 공사 외국어 홍보 누리집 및 해외지사 보유 채널을 통해 송출될 예정이다.
신규 제작되는 콘텐츠들은 외국인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곳이 많다. 중화권 대상 영상에서는 한류스타 배우 ‘이다해’가 ‘미리 보는 새로운 한국’을 주제로 서울의 신규 관광명소 및 제주도의 힐링여행 코스를 소개한다. 또한 유튜버 ‘하이어데이’(대만)와 ‘김치팻’(홍콩)이 한류스타 성지순례 투어를 주제로 K-pop스타의 단골 맛집, 뮤직비디오 촬영지와 외국인들에게 덜 알려진 부산의 숨은 관광지를 소개한다.
일본 대상 영상에서는 한국에서 댄서로 활동 중인 유튜버 ‘카가와 유’가 ‘감성사진을 찾아 떠나는 한국 랜선여행’을 주제로 서울 SNS 핫 플레이스를 찾아간다. 또한 일본 인기 아이돌 ‘NiziU(니쥬)’의 뮤직비디오 촬영지 및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 ‘사이코지만 괜찮아’, ‘이태원 클라쓰’ 촬영지를 소개한다.
아시아중동권에서는 동남아권 국가 전문 유튜버 ‘블라이미’(말레이시아), ‘하이프래’(태국) 등이‘트렌드를 따라 떠나는 한국 이색 여행’을 주제로 인천 강화, 제주, 부산 등의 숨은 관광지를 가상현실 등 다양한 형태로 소개해 한국 지방관광의 매력을 생생하게 전한다.
구미주권은 ‘전통부터 현대까지 비대면 역사문화 여행’을 주제로 유튜버‘애드리언 힐’(미국), ‘러브 코리아’(러시아) 등이 자전거, 렌트카 등 코로나 시대에 적합한 여행방식을 통해 강릉, 경주, 전주, 제주 등 주요 관광지의 역사문화를 체험한다.
관광공사 황승현 국제관광실장은 “위기를 기회로 삼아 현 시점에 효과적인 사업들을 적시에 발굴‧시행해 잠재 방한수요를 확대하고, 코로나 이후 관광시장을 선점을 위한 사업들을 지속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