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또한, 이 정책은 인건비 절감과 효율성 증진을 목표로 하는 정부의 정책방향과 원격장비 발전에 따른 전자기술이 급속도로 파급되고 확장되는 추세와도 일맥상통하여 진행되었으며, 이는 비단 우리나라에서 뿐만 아니라 미국을 비롯한 유럽, 일본 등에서는 유인등대를 우리보다 앞서 유인등대를 무인화로 운영을 전환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해양 안전을 위해 많은 국가들이 유인등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인건비 절감과 열악한 근무환경 개선이라는 명목하에 추진
인문학적 순기능 더욱 약화, 점점 회복될 수 없도록 훼손
이 과정에서 당연히 기존에 등대직원이 상주하여 근무하던 곳은 첨단 원격장비가 설치되면서 자동화된 시스템을 통해 근무인력을 값비싼 전자기계장비가 대체하여 등대불 점등 및 DGPS 작동, 점검 등의 항로안전을 위안 최소한의 길잡이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의 해양 안전과 관련된 근본적인 여러정책들이 심도 있게 논의되고 있는 가운데 유인등대의 무인화 정책이 주목받고 있다. 이는 앞서 언급한 정부의 인건비 절감과 효율성 증대 및 열악한 근무환경 개선이라는 명목하에 추진되고 있지만 과연 이러한 정책결정이 비용절감과 인간의 편리성으로 단순 치환되면서 우리나라 미래의 바다안전과 지킴이를 비롯한 금전으로 헤아릴 수 없는 안전해양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은 충분히 검토되었는지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
지금까지 유인등대의 역할은 단순한 항로 안내의 기능을 넘어, 해양사고 예방, 해양환경 모니터링, 해양기상 관측 그리고 지역 사회와의 연계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해왔다. 특히, 유인등대는 바다의 기상변화 등을 실시간으로 측정하여 기상청과 협업하고 여객선 운항 등 국지적 기상관측에 대응할 수 있는 중요한 거점이기도 하였다.

유인등대는 해양사고 예방, 해양 모니터링, 해양기상 관측, 기상청 협업 등 주요 거점
등대원, 직관적 경험적 관찰과 현장 판단으로 즉각적인 조치 유연성 간과하지 않아야
그러나, 우리 스스로 무인화에 대한 깊은 성찰과 유인등대의 미래가치에 대한 비경제적 가치가 경제성 평가로 인해 소홀히 간과되어 추진한 결과 무인화에 따른 인문학적 순기능들이 더욱 약화되어 점점 회복될 수 없도록 훼손된 것 같이 한편으로는 안타깝기도 하다.
이렇듯 유인등대가 무인등대로 전환되면서 기본적으로 자동화된 시스템에 의존하기 때문에 예기치 않은 상황에서의 대처 능력이 제한적이다. 물론 관리센터에서 모니터링을 하고는 하지만 현지에서 직접 눈으로 대처하는 것과는 비교할바 아니다. 오늘날 기후변화 등으로 해양 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으며 해양기상 조건이나 조류 및 각종 해양사고와 생태계의 변화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그동안 유인등대에서 근무하는 인력은 이러한 변화에 대한 직관적이고 경험적인 관찰과 현장에서의 판단을 바탕으로 즉각적인 조치와 대응을 취할 수 있었지만 전자장비 시스템은 그러한 유연성을 더 이상 갖추기 어렵다.
또한, 해양에서 오염사고 발생 시 유인등대는 인근 해역에서의 방제 활동이나 인명구조 활동 및 응급상황에서 거점역할을 수행하며 현장 대응에 있어 베이스캠프의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이처럼, 무인화가 진행되면서 근무인력이 철수되고 직원들의 근무 후 휴식공간까지 폐쇄되거나 철거되면서 각종 해양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어려워져 시간을 다투는 인명 피해에 적기 대처가 필요하고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알 수 없는 해양사고를 능동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우리나라 연안의 중요 거점에 위치한 유인등대에 시대 상황에 맞도록 처우를 개선하여 근무인력의 추가 배치가 필요하다고 본다.
더욱이, 그동안 유인등대는 지역 주민들에게 해양안전 교육과 정보제공 및 심지어 관광자원에 대한 안내원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해오면서 지역주민과 다양한 공동체와의 연계되어 중요한 국가기관으로서 역할을 하였는데 무인화가 진행되면서 이러한 사회적 역할이 축소됨으로써 국가(해양수산부)와 지역 주민들과의 정서적 유대관계가 단절되어 간다는 느낌이다.

국토 끝단 유인등대, 관광자원화와 현장교육의 장으로 삼아야
드론 활용한 물류배송 거점화, 등대원 업무를 첨단기술과 연계해야
한편, 국가적으로 많은 예산투입과 노력으로 다져진 낙도오지의 유인등대의 각종 시설물을 다가오는 해양 패권시대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새롭게 정립하고 부각시켜 유인등대를 국토지킴의 중요한 역할을 부여함으로서 전통적인 유인등대의 고유 기능만을 고려하여 무용론에 그칠 것이 아니라 새로운 해양시대 천년의 미래업무 영역을 첨단시대에 맞도록 다음과 같이 다각화하면서 국가주요 분야의 헤게모니를 유지하여야 한다.
첫째, 유인등대를 거점으로 활용하여 해양 생태계 및 수산생물자원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여 지속 가능한 해양수산자원 관리를 할 수 있으며, 첨단 의료수술 로봇 장비를 활용하여 어선 등 해상에서 발생한 긴급환자에게 수술의 적시성과 안전성을 담보하는 정밀 로봇기술이 활용될 수 있는 거점 역할을 유도한다.
둘째, 수려한 국토 끝단에 위치한 유인등대를 관광 자원으로 개발하고 활용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학생 및 일반인의 해양교통안전 및 환경보호 등 현장교육의 장으로 삼아 지역 사회와의 연결을 강화하여 관광 및 교육자원으로 활용한다.
셋째, 해양영토의 실효적 지배와 선언을 위해 수중 암초를 적극 개발하여 해군 및 해경, 어선의 전진기지로 삼아 인접 국가와 공동협력을 증진하고 해양구조 및 해양안전과 관련된 국제 협력을 촉진하고 다양한 해양국가와의 정보 공유 및 공동 연구를 통해 해양 패권시대에 대비하여 국제협력을 증진시킨다.
넷째, 최근 세계적으로 선박 및 자동차 산업에서 자율주행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다양한 기업들이 자율주행 선박을 상용화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한 가운데 도서벽지 유인등대를 거점으로 드론을 활용한 도서지역의 물류배송 서비스 산업을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도서민 택배 드론 배송물류 서비스의 활성화를 통해 기상악화로 인한 해상교통 여건 및 국민의 삶의 질을 윤택하게 한다.
다섯째, 기존 유인등대를 거점으로 최근 부각되고 있는 무인 항공기(UAV)를 활용한 군사 및 민간 분야에서 정찰업무 및 필요한 모니터링의 거점수행 등 향후 수중(水中) 및 해상(海上)에서의 정보 및 첨보수집과 해양지적업무 추진 등 첨단분야에서 국가적 초석이 된다.
여섯째, 해안절벽의 절해고도에 위치하여 누구나 한번쯤 가보고 싶은 유인등대의 지리적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최고급 호텔 및 레스토랑 등의 서비스 업종을 유치하여 로봇 직원이 음식을 서빙하게 하고 첨단 AI장비로 청소나 체크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유인등대의 자연환경을 기반으로 새로운 서비스업을 창출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유인등대 무인화 정책은 분명히 장단점이 존재하므로 해양 안전을 확보라는 대전제 하에 공적인 영역의 해상인프라는 국가의 고유영역이므로 비록 경제적 측면에서 다소 손실이 있더라도 유인등대에 직원이 상주하면서 지킬수 있는 업무영역과 첨단기술과의 조화로운 접목을 이루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그러므로, 유인등대 무인화 정책은 단순한 비용 절감측면 만이 아니라 차원 높은 해양안전과 새로운 형태의 영토지킴로서 군사적 정찰 및 해양영토 수호, 해양환경 보호교육, 국제협력, 도서민 물류배송 서비스, 호텔 및 숙박 등 다양한 방향으로 새로운 업무를 창출해낼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는 반도의 역사로 볼 때 바다는 우리민족의 삶과 직결된 소중하고 운명적인 해양자원이므로 21세기에 새롭게 펼쳐질 해상왕 장보고가 5대양 바다로 출발하는 뱃길 영역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서는 유인등대에 인력의 존재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정부와 관련 기관은 무인화 정책을 추진하기에 앞서 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가치 및 미래위험 요소를 충분히 검토하여 보다 차원높고 안전하며 지속 가능한 유인등대의 정책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 바다의 안전은 국가의 영속성과 미래세대를 위해 현재의 우리가 책임지고 닦아야할 의무로써 결코 그 책임을 소홀히 해서는 아니 된다.
이영태(공학박사. 전 인천지방해양수산청 항로표지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