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에서 재배하는 땅콩 맛은 어떤 것일까? 단백질과 비타민, 마그네슘 등을 함유한 건강식품 땅콩을 신안 자은도에서 집중 재배한다. 신안군은 전문 업체와 협약을 통해 땅콩 가공 산업 토대를 구축하기로 했다.
신안군은 최근 “땅콩 가공 전문 업체인 ㈜크레이지피넛과 손잡고 신안 땅콩 산업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라고 밝혔다. 크레이지피넛은 땅콩오일과 볶음땅콩, 땅콩버터를 생산하는 땅콩 가공 전문 업체다.
신안군과 크레이지피넛은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땅콩 산업 육성·가공품 개발에 대한 협력 및 지원을 약속했다. 더불어 땅콩을 이용한 가공품과 체험 프로그램 개발, 가공품 공동 개발 등 기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박우량 신안군수는 “이번 협약을 통해 땅콩을 다양한 소포장 제품 및 가공 상품으로 개발할 수 있다”라며 “고(高)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재배농가 소득증대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신안땅콩은 자은면 청정지역 사질토양에서 재배돼 품질이 우수하다는 평이다. 고소하고 담백한 맛이 일품이라고 설명했다.
단백질과 비타민 E, 나이아신, 마그네슘 등을 함유한 땅콩은 건강식품으로 인기다. 특히, 풍부히 들어있는 레시틴과 아미노산은 뇌세포 형성을 돕는다. 이 밖에도 엽산이 풍부해 산모들에게 좋다.
땅콩 구매 시에는 껍질의 표피와 알 사이 공간이 꽉 찬 것을 고른다. 볶을 때 껍질이 잘 벗겨지지 않고, 다 볶은 후에 벗겨지는 것이 싱싱한 땅콩이다.
보관은 서늘한 곳이 좋다. 밀폐형 봉지를 이용해 냉장 또는 냉동 보관해야 한다. 15℃ 이상 상온 보관 시 곰팡이가 필 수 있기 때문. 특히, 누룩곰팡이 중 하나인 아스파질러스는 1급 발암물질인 아플라톡신을 만들기에 더욱 주의가 요구된다. 가열해도 독성이 남아있고, 장기간 체내에 축적되면 간암의 원인이 된다.
한편, 신안군은 2021년 전남형 지역 성장 전략 사업으로 공모 선정된 1004섬길역 자은땅콩랜드 조성 사업과 연계, 땅콩을 관광자원으로 적극 활용 중이다. 현재 땅콩 음식점과 체험장, 다양한 가공 제품, 기념품 생산 및 판매 등이 이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