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버거 프랜차이즈 업체의 제품을 배달로 주문하면 매장에서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 3월 8일부터 지난달 23일까지 서울시 송파구 일대의 햄버거 프랜차이즈 업체 5곳의 매장 5개씩을 조사한 결과 맘스터치를 제외한 롯데리아, 맥도날드, 버거킹, KFC 등 4개 업체의 모든 제품이 배달 주문 가격과 매장 구매 가격에 차이가 있었다고 밝혔다.
4개 업체 모두 배달주문 시 매장 가격에 비해 햄버거 세트는 1000~1200원, 햄버거 단품은 700~900원, 사이드 메뉴는 600~700원, 음료는 500~700원까지 비싼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4개 업체는 일정 금액 이상 배달주문 시 별도의 배달료가 청구되지 않는 대신 배달제품 가격에 배달료 등 배달서비스로 인한 제반 비용이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
한국소비자원은 “배달제품 가격 차별화 정책은 시중 배달료를 고려하면 소비자에게 일부 유리한 경우도 있지만, 배달제품을 여러 개 주문할수록 매장에서 구입할 때보다 더 많은 금액을 부담하게 된다는 점에서 소비자에게 불리하다”고 지적했다.
4개 업체에서 무료배달이 가능한 최소주문금액에 맞춰 햄버거 세트와 사이드 메뉴를 구입해 본 결과 배달 시 제품가격이 매장 구입 시보다 최소 1200원에서 최대 3100원까지 비쌌다. 또한, 4인 가구를 기준으로 각 업체에서 특정 햄버거 세트를 4개씩 주문하는 경우 배달 시 제품가격이 매장구입 시보다 최소 4000원에서 최대 4800원까지 비싸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4개 업체가 운영하고 있는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을 모니터링한 결과, 주문 및 결제 과정에서 배달주문과 매장 구입 간 제품가격이 다르다는 정보를 제공하는 업체는 2곳에 불과했다. 주요 3개 배달 플랫폼에서도 4개 업체 모두 해당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다.
특히 배달 플랫폼의 경우 배달료 관련 정보가 전혀 표시되지 않거나 배달료가 ‘0원’ 또는 ‘무료’로 표시되고 있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조사대상 사업자에게 주문 및 결제 과정에서 주요 거래조건을 명확하게 알리도록 권고했다”며 “아울러 주요 배달 플랫폼 사업자에게는 매장가격과 배달가격이 다르다는 사실 등을 배달 플랫폼 내에 쉽게 표시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할 것을 요청할 예정”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