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시에서는 한국관광공사에서 개설한 한국관광데이터랩(Data Lab) 사이트의 지역별 관광지 검색결과 지난 2017년부터 현재까지 가장 많이 검색된 관광지는 스카이라인 루지 통영, 통영케이블카, 중앙시장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지난해 10월 개장한 디피랑의 경우 개장하자마자 검색순위 19위에서 지난 2월에는 13위로 상승하여 야간관광명소로 부각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관광데이터랩은 한국관광공사에서 민간과 공공자료를 일괄 수집 축적하고, 다시 다양한 관광유형으로 융합 분석해 보여주는 사이트로 기업, 지역, 국민이 쉽게 본인이 원하는 관광에 관련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거대자료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통영시는 앞으로 한국관광데이터랩의 ‘우리지역 관광상황판’에서 나타난 지난해 2월부터 올 2월까지의 1년간의 통영 관광을 분석한 자료를 통영시 홈페이지(U-Tour)에 게시하고, 매달 지역별 티맵(T-map) 내비게이션 자료를 토대로 한 ‘지역별 관광지 검색 순위’자료를 게시해 관광산업 관련 업체와 시민들에게 시의성 있는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통영시 관계자는 “한국관광데이터랩을 비롯한 각종 빅데이터 자료를 활용하여 연령대, 성별, 관광패턴 등에 부합하는 관광정책을 수립할 예정”이며, “관광업체 및 시민들에게도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가 제공 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