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양수산부와 문화체육관광부는 연안·어촌 지역의 다양한 해양관광 자원을 발굴하고 해양관광으로 내수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5월 한 달간 '바다가는 달 캠페인'을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정부가 '바다'를 주제로 관광 활성화 캠페인을 추진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우선 4월 22일부터 5월 한 달간 연안 지역 기초지자체(79개 시군구)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숙박 할인권(최대 3만원)과 레저·입장권 상품 할인권(최대 1만5000원)을 놀유니버스·야놀자·지마켓 플랫폼을 통해 제공해 해양관광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한다.
문체부는 관광공사 국내 지사와 함께 경기·인천, 강원, 충남, 전북, 전남, 부산·울산·경남, 경북, 제주 등 국내 8개 권역의 특색 있는 해양자원을 관광콘텐츠로 발굴하고 이번 캠페인을 통해 알린다. 생태, 열린 관광, 지역문화(어촌), 섬, 야간, 반려동물, 치유 등 권역별 대표 해양관광 테마와 해양자원을 연계한 관광상품을 소개해 국민이 사계절 모두 찾고 싶은 매력적인 해양관광지를 조성할 예정이다.

‘파도 파도 끝없는 미식의 향연’을 주제로 대한민국 대표 바다 도시 여수(5. 17.)와 부산(5. 24.)에서 특별한 행사 ‘셰프의 바다밥상’도 진행한다. 인기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리즈 <흑백요리사> 출신 안유성, 김미령 요리사가 여수와 부산의 지역 식재료를 활용한 특별한 만찬을 선보일 예정이다.
4월 23일부터 캠페인 공식 누리집에 ‘나만의 바다 여행 이야기’를 작성해 제출하면 심사를 통해 여수 행사에는 50명, 부산 행사에는 60명(내국인 30명, 외국인 30명)을 초대한다. 특히 부산에서는 외래관광객도 행사에 초대하는 만큼 해안 지역 ‘케이-푸드’의 환상적인 매력을 소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국내 관광객은 물론 외래관광객의 수요를 지역관광으로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해수부는 '바다가는 달' 캠페인에 맞춰 '제30회 바다의 날'을 기념한 '바다주간'을 운영한다. '부산항축제' 등 9개 지역축제를 비롯해 요트 체험 등 레저 스포츠 프로그램, 해양박물관·과학관에서 즐기는 '심야영화제'와 '캠핑', 전국 해변과 항구에서 진행하는 해양 정화 활동 등 국민이 바다를 즐기고 보호할 수 있는 의미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나볼 수 있다. ‘바다주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해양교육포털 누리집(www.ilovesea.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해양관광은 지역관광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며 특히 삼면이 바다에 접해있는 대한민국은 세계 어떤 나라보다도 특별하고 아름다운 해양관광 자원을 갖추었다고 생각한다.”라며 “이번 캠페인을 통해 우리 국민 모두가 ‘파도 파도 끝없는 해양관광의 매력’ 속으로 푹 빠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