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고성의 ‘하트섬’ 자란도가 ‘치유의 섬’으로 탈바꿈한다

고성군, 해양치유센터와 연륙교 등 개설하고 자란만관광 구축
한규택 기자 2024-01-30 16:50:03
자란도는 경남 고성군 하일면 사무소에서 서남쪽으로 6㎞ 떨어진 지점에 위치한다. 용태마을 하중촌 선착장에서 배를 타면 5분 정도 소요된다. 섬 면적은 0.367㎢, 해안선 길이는 3.31㎞이고, 상주인구는 21가구 27명이다.

‘자란도’라는 섬 이름 유래는 붉은 난초가 섬에 많이 자생한데 따른 것이다. ‘붉은 난초섬’이란 뜻에서 자란도(紫蘭島) 또는 섬의 생긴 형세가 봉황이 알을 품고 있는 형상과 같다 하여 자란도(自卵島)라 했다고 전한다. 지금은 자란도(紫蘭島)로 쓰고 있다.

하트 모양을 닮아 일명 '하트섬'으로 불리는 자란도 전경(사진=경남 고성군 제공) 


자란도 섬에는 읍포(邑浦)와 사포(沙浦) 두 개의 자연 취락이 있다. 읍포마을은 옛날 고을원님이 살았다고 해서 읍포라 불렀고 사포는 모래사장이 있어서 그리 불렀다고 전한다. 섬 정상에는 성(城)이 있으며 이 성에서 말달리기도 하고 또 말을 사육했다. 

자란도는 취나물로 유명한 섬으로 논이 전혀 없고 농토가 협소하여 농사를 많이 지을 수 없다. 특산물은 멸치, 장어류, 조기류, 가자미류 및 갈치, 볼락, 돔, 농어, 방어류 등을 어획하여 판매하고 있다.

이 자란도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인정한 청정해역 자란만에 위치한 섬으로, 하늘에서 보면 하트모양을 하고 있어 일명 ‘하트섬’으로 불린다. 그런데 이 자란도에 대대적인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자란도를 ‘치유의 섬’으로 바꾸게 될 해양치유센터가 들어서고, 섬과 육지를 잇는 연륙교가 개선되면서 이를 기반으로 자란만 관광지 조성사업이 추진된다. 

경남 고성군은 지난 14일 자란도에 354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2024년 말까지 해양치유센터를 건립한다고 밝혔다. 

아름다운 자란도(사진=경남 고성군 제공)


해양치유센터는 지하 1층 지상 3층 연면적 6,081㎡ 규모의 건축물로 건립되는데 해양치유센터와 롱텀케어센터가 들어설 예정이다. 해양치유센터는 해양치유시설과 운영·관리시설을 갖추고, 롱텀케어센터는 장기치유센터와 자원관리센터 등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또 고성군은 자란도와 하일면 용태리를 잇는 해상보도교도 설치할 계획이다. 해상보도교는 2027년 12월까지 4년간 군비 295억 원을 들여 길이 820m, 폭 2.5m로 건설된다. 해상보도교를 조성하면 자란도 주민들의 육지 접근성 개선은 물론 추진하고 있는 해양치유센터와의 연계 등 고성군만의 특화된 관광 인프라로 기능해 자란만 관광지의 사업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자란도 해상보도교 조성을 통한 접근성 개선은 남해안 대표 ‘체류형 치유 관광지’ 개발을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총 길이 1.2km, 폭 3m의 해안하트치유길을 조성해서 해양치유센터와 함께 자란도를 ‘치유의 섬’으로 탈바꿈시킬 계획이다. 아울러 426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는 ‘자란관광만 구축사업’을 통해 고성군 자란만과 통영시 일대의 섬 지역 연계교통 부재로 인한 관광자원화의 한계를 극복하는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를 구축한다. 구체적으로 ▲버티포트(중규모 1개소) 및 버티스테이션(소규모 3개소) 구축(T-UAM) ▲자란만 치유의길 조성 ▲남파랑길 조성 ▲임포항 및 용암포항 주변 정비 등의 세부 사업을 추진한다.

자란관광만 구축-시설 배치계획(사진=경남 고성군 제공)


고성군은 자란도를 해양 ‘치유의섬’으로 조성하고, 자란관광만 구축을 통해 섬과 섬을 잇는 새로운 해양관광문화를 선도한다는 목표하에 위 계획들의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섬TV

신경림, '갈대'

신경림, '갈대'

언제부턴가 갈대는 속으로 조용히 울고 있었다. 그런 어느 밤이었을 것이다. 갈대는 그의 온몸이 흔들리고 있는 것을 알았다. 바람도 달빛도 아닌
타인의 섬으로 여행을 떠나자

타인의 섬으로 여행을 떠나자

‘몰디브, 보라보라, 발리......’ 신문에서 자주 접하는 섬들이다. 이곳에는 무성한 야자수와 금가루 같은 백사장, 그리고 돈 많은 관광객이 있다
日・中, 우리바다 넘본 이유

日・中, 우리바다 넘본 이유

대한민국은 3면이 바다인 해양민족이다. 늘 푸른 바다, 드넓은 바다, 3000여 개가 넘는 섬들은 우리네 삶의 터전이자 해양사가 기록되고 해양문화가 탄
화성시 서신면 전곡항 등대

화성시 서신면 전곡항 등대

화성시 전곡항은 시화방조제가 조성되면서 시화호 이주민을 위해 조성한 다기능어항이다. 항구는 화성시 서신면과 안산시 대부도를 잇는 방파제가 건
충남 당진시 송악읍 안섬포구 등대

충남 당진시 송악읍 안섬포구 등대

아산만 당진시 안섬포구는 서해안 간척 시대의 어제와 오늘, 서해 어촌이 걸어온 길과 관광 대중화에 발맞춰 섬과 포구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보여주
군산시 옥도면 무녀도

군산시 옥도면 무녀도

새만금방조제를 지나 신시도에서 고군산대교를 지나면 무녀도다. 무녀도는 선유대교를 통해 선유도와 장자도와 연결돼 차량으로 고군산군도를 여행
(7) 푸른 하늘, 푸른 잎의 미학

(7) 푸른 하늘, 푸른 잎의 미학

봄이 왔다. 푸른 하늘이 열리는 청명을 지나 본격적인 농경이 시작되는 곡우를 앞두고 봄비가 내렸다. 농어촌 들녘마다 새싹이 무럭무럭 자라나 올 농
(7) 떠나가고 싶은 배

(7) 떠나가고 싶은 배

코로나로 모두가 묶여 있은 세상. 떠나고 싶다. 묶인 일상을 풀고 더 넓은 바다로 떠나고 싶다. 저 저 배를 바라보면서 문득, 1930년 내 고향 강진의 시인
(6) 호미와 삽

(6) 호미와 삽

소만은 24절기 가운데 여덟 번째 절기다. 들녘은 식물이 성장하기 시작해 녹음으로 짙어진다. 소만 무렵, 여기저기 모내기 준비로 분주하다. 이른 모내
신경림, '갈대'

신경림, '갈대'

언제부턴가 갈대는 속으로 조용히 울고 있었다. 그런 어느 밤이었을 것이다. 갈대는 그의 온몸이 흔들리고 있는 것을 알았다. 바람도 달빛도 아닌
그 섬에 다시 갈 수 있을까

그 섬에 다시 갈 수 있을까

아마추어 사진동호회의 총무, K의 전화를 받은 건 며칠 전이었다. 모처럼의 통화였지만 K의 목소리는 어제 만나 소주라도 나눈 사이처럼 정겨웠다. &ldqu
하와이 제도 <7> 하와이 아일랜드

하와이 제도 <7> 하와이 아일랜드

하와이 아일랜드는 하와이 제도에서 가장 크고 제일 어린 섬이다. 빅 아일랜드라는 별명에 걸맞게 다른 하와이의 섬들을 모두 합친 것보다 거의 두 배